한반도 평화중심 춘천MBC

💙만나면 좋은 친구, 춘천MBC💙

춘천MBC/트랜드 춘빅

[꿀Tip!] 한글 맞춤법 검사기? 헷갈리는 맞춤법 뿌시기! (대/데)

춘천MBC 2021. 8. 1. 10:00

 

 

 

 

오늘도! 여러분들을 위해 돌아온

맞춤법 완전정복

💛춘M표 한글 맞춤법 검사기💛

 

 

이번 맞춤법 완전정복 주제는 바로

'대/데'입니다!

 


이랬데~ 저랬대~

그런데~ 왜그러는대~

 

뭐가 맞는 표현일까요?

 

 

지금부터 저와함께 알아봅시다!


 

 

 

「대 vs 데」

 

 

 

 

1. 대

 

'대' '~~다고 해' 줄인 말입니다.

 

'대'는 남이 말한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할 때에 사용됩니다.

 

 

 

 

내 친구가 그러는데 오늘 춘천에 방탄소년단 왔대!

 

위 예문처럼

'오늘 춘천에 방탄소년단이 온 것' 친구가 말해준 사실이고,

이것을 또다른 청자에게 전하는 상황에서는 '대'를 사용하는 것입니다.

 

 

 

2.데

 

'데'는 과거에 내가 직접 경험한 일,

그로인해 내가 알게 된 사실을

지금, 현재에 말할 때 사용하는 종결어미입니다.

 

 

오늘 춘천에 방탄소년단 와서 내가 보러갔는,

나는 진이 제일 잘생겼~~~~~

 

이렇게 내가 직접 경험했을 때 사용하는 '데'

 

예문으로 비교하니까 훨씬 이해가 잘 가죠?!!

 

 

 

 


 

남 경험(말)이면 '~대'
내 경험(말)이면 '~데'

 

 

경험의 대상이 누구인지에 따라서 다르게 쓰입니다!

 

 

 


춘M표 맞춤법 검사기,,, 나 너 좋아하냐 (ノω<。)ノ))☆.。

맞춤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~~~~

 

 

 

혹시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다면 댓글로 남겨주세요!

 

💙 춘천MBC가 쉽게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💙